보조자료 :

단어카드, 글자카드 (초급단계 : 크고 명확하게)

문형카드

사진자료

동영상 자료

: 교재와 맞아야, 교재의 제시 내용, 교육 목표에 맞는 보조 수단,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 자체

 

 

A.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이해

 

1. 교수학습 자료의 개념

 

1) 교수학습 자료의 정의

- 수업 모든 단계에서 활동에 사용되는 모든 자료

-교과서 이외에 수업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료

 

2) 왜 개발을 할 줄 알아야 하는가?

-수업의 각 단계별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

(단계별로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자료가 같을 수 없다)

-학습자, 수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자료 개발을 할 수 있어야

(연령, 성별, 이해의 폭, 취향에 따라 구체적 연습 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말하기/듣기/ 등의 수업의 특성에 따라 자료의 형태와 내용은 다양해 질 수 있다)

 

2. 교수학습 자료의 종류

 

1)형태별 유형

-실물 자료 : 물건 그 자체

-가공된 자료 : 문서화된 자료, 이력서를 학습 수준에 맞춰서 편집한 경우 등

-시각 자료  

-청각 자료

-동영상 자료

-기타

 

2) 수업 단계별 유형

-도입 및 제시 : 흥미유발, 시선 집중이 필요 

예: 시각적 자료가 좋다. 그림, 사진, 실물 자료 등

-연습 : 조작적 연습 : 형태 초점의 반복 연습을 위한 단어카드

유의미적 연습 : 유인물

예: 동사 카드, 명사 카드, 연습 활동지

-활용 : 실제적 과제 수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지침)이 필요. 실제적 과제가 가장 좋음.

실제적 자료 또는 보조적 유인물 형태의 활동 자료

예 : 이력서, 메모지, 보고서 틀 등

 

 

B.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1. 교수학습 자료 구성의 원칙

 

1)도움말을 제공하라

-자료의 기본 기능은 도움말을 제공하는 것

-연습, 활용 활동은 <보기>가 반드시 포함 (예시를 먼저 들어주어야 함)

-사용할 어휘, 표현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

 

2) 선수학습 내용을 사용하라

-이전에 배운 어휘나 표현을 연습 활동 구성에 적극 사용, 이전 학습 내용을 상기

-너무 많은 새로운 어휘, 표현은 본 학습 목표 달성에 방해됨

 

3)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라

-연습은 단순반복적 이기에, 연습 방법을 달리하면 덜 지루하게 느껴 몰입에 도움

-매 차시 다른 양식의 자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4) 다양한 경험 공유가 가능하게 :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하나의 주제/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의 다양한 경험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가장 자주 사용되는 '도구'는 교사의 '질문')

-공유는 학습자의 몰입 촉진, 협력 학습 가능케

-예/아니오로 답하는 질문은 지양하고, 왜, 어디서, 어떻게 등으로 답을 할 수 있는 질문

 

5) 도움말을 점차 줄여라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도움말을 줄여 나가도록 함

도움말을 줄이고->학습자 스스로 교수학습 활동에 주도적일 수 있도록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익혀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조작적 연습 후반부, 유의미적 연습에 반드시 적용

 

6) 순서대로 배열하라

-내용 : 쉬운 것 -> 어려운 것

-형태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도움말 많은 것 -> 없는 것

-교사가 함께 하는 것 -> 학습자끼리 혹은 학습자 혼자 하는 것

 

2. 교수학습 자료 사용의 유의점

 

1) 수업 전 사전 점검 필요

-실제 수업 전 반드시 가상 실제적으로 사용해 보고 수정 과정을 거치도록 함

 

2) 수업 자료의 양 제한 (많으면 안됨!)

많은 연습의 기준은 '많은 자료'가 아님.

'학습자의 표현 기회가, 제한된 시간에 얼마나 많았나' 가 연습량의 기준임.

-수업 자료는 최소한으로 제한함

-활동지는 차시(시간 단위)당 1개 정도가 적당함

 

 

 

C. 교수학습 자료 제작의 실제

 

1. 자료 제작의 원칙

 

1) 학습자가 보기 편해야 한다

-그림, 사진은 크고 선명해야 (도입용으로 주로 쓰는데, 한 사람 대상이 아닌 교실 전체 대상임)

-전체 대상인지 개인 대상인지를 구분할 것

단일 품목의 그림의 경우, A4의 종이를 사용할 수 있으나, 상황이 있는 그림 사진의 경우 더 커야 한다

(사진 자료가 작은 경우, 한 명 씩 보여 주어야 하기에, 시간관계상 '죽은 시간'이 생김)

*코팅은 금물. 조명이 비춰서 학습에 방해가 됨

 

2)교육 단계에 따라 자료를 차별화하라

-초급일수록 정보를 제한해야 학습자 부담이 적다

-실제 자료의 가공이 필요함

-초급일수록 시각자료 비중이 높음

-글자체, 글자 크기 (초급일 경우 글자체가 중요함.)

 

3)학습자의 배경을 반영하라

-학습자들이 모두 알 수 있는 내용을 선택

예: 63빌딩, 대통령 (잘 모를 수 있다)

-학습자의 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

예: 유명인, 노래/장소 

-학습자의 연령과 문화적 배경에 맞는 내용

예: 어린이용 그림, 서양인과 동양인, 마이클 잭슨

 

4) 효율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하라

-정말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제작이 용이한가?

-재사용이 가능한가? 일회용인가?

-사용이 편리한가?

 

2. 자료 제작의 실제

 

1) 단어 카드 : 한국 어린이 대상의 자모카드를, 성인 대상의 한국어 교육에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카드의 색을 달리함 :

-동사의 종류 구분

-불규칙 동사 구분

-글자체와 글자크기

 

2)그림 또는 사진

-크고 선명하게

-도입이나 제시 단계

-초급의 조작적 연습 활동

-상황 제시

-등장 인물의 연령 및 외모

 

3) 연습 활동지

-보기를 반드시 제시

-일정한 지시문 사용 (고정된 지시문을 반복적으로 )

-쓰기 연습의 경우, 줄 간격을 충분히 제공

-모든 활동지는 '도구'일 뿐, 학습자를 풀게하고 교사가 가만히 있으면 안됨

연습 활동지는 형태 구성 및 대화 구성 (=표현) 연습의 도구임.

 

4) 활용 활동 자료

-활용과제의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함

-듣기/말하기/읽기/쓰기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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