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는 단계 ? 주의사항 단계 실제적 구성 예상하기 사례, 예시, 교안
도입

오늘 무엇을 배울 것인지 배경을 까는 단계

:학습자가 다음의 제시 단계를 흡수하기 쉽도록 만들기.

-집중 유도

-공감

-쌍방향

 

 

-인사

-지난시간 복습

-오늘 목표 배경형성

대개의 경우 사진,CD 제시
제시   제시에서는 문법 설명을 반드시 포함     대개의 경우 판서 제시
(설명) 문법 규칙을 설명하는 단계. 제시 단계의 일부        
연습

목표의 규칙을 이해시키고 적용 연습시켜 활용하게 만드는 과정

 

*꼭 조작적, 유의미적 두 가지 연습을 모두 넣어야 함. 하나만 하면 안됨.

 

*단계중 가장 길게 시간 안배

-최소 2단계로 구성 : 조작적 단계, 유의미적 단계

 

-반복 활동이므로 지루하지 않게 도구, 큐를 다양화

 

-시간 대비 효율적으로, 양적으로 많이해야 함. 연습 양=학습자 발화 양 

 

-1. 언어화 단계

 

-2. 자동화 단계

(형태중심 조작적 연습)

 

-3. 자율적 사용

(의미중심 유의미적 연습)

-1. 오늘 제시한 문법 규칙을 학습자 스스로 설명할 수 있게 하기 (교원 선시범)

 

-2. 규칙을 반복연습 시키기 (형태중심 조작적 연습: 교사중심, 이미 제시된 답변 연습)

 

-3. 변형에 대한 연습

(의미중심 유의미적 연습: 학습자 중심, 본인의 창의적 답변)

-1.

 

-2. 리듬 중국어, 패턴 중국어 등. 발화 연습시 교사:학생1, 혹은 교사:학생 다수

 

-3. 발화연습 시 교사:학생, 혹은 학생:학생. (1:!이 되도록) 

활용

오늘 배운 목표 문형+선수 학습된 본인의 언어

모두를 활용 하여 실제적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

-형태 중심이 아닌 의미 중심의 과제형 교육 : 학습자의 창의성

*교실 안에서의 흐름

제시 : 구체적이고 협의적인 목표를 제시

설명 : 활동의 내용과 방법 (보기를 보여주기)

활동 : 시간 제한을 두어야

점검 : 칭찬과 보강

=

교실에서 실행하기 전, 사전 예행 연습을 실시하여 미비점을 보완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교사가 활용을 구성할 때 진행 flow

-상황 설정

-문법 표현/어휘 파악

-기능통합적 활동 구성

-활동의 형태와 방법 결정

 

*교안 포함 내용

활동의 유형 : 프로젝트, 정보 모으기, 토론하기 (활동의 유형 밝히기)

 

활동의 내용 : 우리반 학생 중 가장 바쁜 학생은 누구인지, 주제 제시. (활동의 주제와 내용 제시)

 

학습 활동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어느 분야를 커버할 것인가 밝히기)

 

학습 내용 : 요일, 시간표현, -부터  (활용할 문법적 부분 제시)

정리

-한 단원의 수업을 마무리하는 활동

-평가 및 강화

학습자의 성공적 학습 활동 체험을 위해 가능한 긍정적 평가 실시

(미진한 부분이 있더라도, 다시 수업을 개시해서는 안되고, 이후에 보강)

 

-미진한 부분은 과제를 통해 적극 실시

-교정할 내용은 이후 수업 활동에 포함

 

 

 

*연습과 활용의 차이점 : 

연습 : 좀 더 형태(규칙) 중심, 단 하나의 목표 문형을 여러 상황에서 연습. 단순 반복.

활용 : 좀 더 의미 중심, 단 하나의 상황에서, 오늘의 목표 문형 및 선수 학습된 모든 문형 활용. 학습자의 창의적 참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