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연습에 대한 이해

 

-연습의 특징과 단계

 

-연습활동의 구성과 진행

 

:연습의 기능과 과정

:연습활동 구성 : 특징과 단계를 알아야

:연습활동의 구성 및 진행

 

 

 

 

 

A. 연습에 대한 이해

 

1)연습의 기능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익혀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

-이해된 규칙반복 연습을 통해 내재화하는 과정 : 상황에 맞게 학습자가 적절히 변형할 수 있는 단계

 

2)연습의 과정

-언어화 단계(Verbalization) : 규칙을 이해하고, 스스로 설명할 수 있다.

:교사의 설명과 시범

:학습자의 충분한 이해

-자동화 단계(Automatiztion) : 반복연습을 통한 습관 형성, 자극을 통한 반응 보이기.

:기술 습득을 위한 학습자의 연습

:교사의 모니터 (격려 및 교정) 

-자율적 사용(Autonomy) : 처한 환경과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변형이 가능한 상태.

:학습자 스스로 기술 사용 가능

:숙련되어 창의적으로 기술 사용

 

->최종 목표 결과 : 실제적 사용

 

 

%연습단계 구성하기

-오늘 제시한 (교원이 설명한)문법 규칙을 학습자 스스로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선시범)

-규칙을 반복연습 시키기 (리듬중국어가 하나의 예시. 리듬중국어. 패턴중국어 등은 연습단계에 머무름)

-변형에 대한 연습 

 

 

B. 연습의 특징과 단계

 

1. 효과적인 언어 습득 연습의 특징

 

1)타당성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활력 제공 : 학습자 스스로의 노력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해당 학습 목표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2) 선행 학습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연습의 내용 구성에 선행 학습된 내용을 포함 : 연습단계에서는, '새로운 것'이 없어야 한다. 이미 본 것을 반복해야 한다.

-학습자의 부담 감소, 기술 습득(연습)에 집중이 가능 

3) 연습의 양

-한정된 수업 시간 

-일정한 시간 동안 연습이 많이 될 수 있는 양으로 구성 (최대한으로 양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4) 성취 기반 지도

-학습자의 긍정적 자기인식이 수업의 결과에 영향을 끼침

-성취 욕구 충족 가능하도록 구성

-연습 과정을 통해 성공을 경험하도록 배려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지루하지 않은 수업

5) 균등한 기회 보장

-숙달도가 다른 학습자 존재 가능

-고르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보장 

6) 도우미로서의 교사

-연습 과정에서 충실한 보조자의 역할 수행 

7) 재미있는 수업 

 

2. 연습의 진행 흐름(앞 단계-> 뒷 단계)

연습 초기->연습 후기

-정확도->유창도

-형태중심(문법규칙)->의미중심

-문장 구성.완성->대화 완성

-교사 중심->학습자 중심

-조작적 연습(인위적 연습)->유의미적 연습 

->즉, 연습활동을 구성할 때 최소 2단계로 구성해야 한다.

 

 

3. 조작적인 연습 (자동화 단계)

1) 목적

-학습 목표의 정확한 사용법 습득

-이해한 규칙의 내재화 

2)방법

-반복적인 연습 (같은 내용을 여러 번 하는 게 아니라, 다른 내용으로 같은 목표를 연습시켜야)

-형태 구성 활동 (규칙 내재화)

-교사 : 학생 개인 1:1로 연습(오류 정정 등) or 교사:학습자 전체 1:다수 연습(따라하기 등)

3)예시

-ALM을 통한 발음 연습 (듣고 따라하기, 교사가 먼저 발화 후 따라하게 시키기. 한 명씩, 혹은 다수)

-단어 카드를 이용한 문형 연습 (명사 뿐만 아니라 동사 카드. 서술어 중심의 형태 변형 연습)

-QA활동을 통한 문장 구성 연습 (질답. 답변에서 목표 문장을 구성하게끔 교원이 질문을 하기)

-연습지를 사용한 문장 쓰기 연습  

(예시) 친구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물어보기. 표를 작성하기.

 

4. 유의미적인 연습 (자율적 사용 단계)

1) 목적

-상황을 기반으로(학습자의 실제 상황이 가장 좋은 예시. 유의미하도록)학습 목표의 정확한 사용법 습득

2)방법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소재/주제 사용 

-대화 형식의 짧은 담화 구성 (너무 길지 않도록) 

-교사:학습자, 학습자:학습자. 즉 늘 1:1식으로 연습이 되어야 좀 더 유의미적인 연습이다.

3) 예시 : 학습자가 문장 구성을 창의적으로 해야 함. 답변이 제시되지 않아야 함.

-상황 기반의 문장 구성하기

-대화문 완성하기

-질문 만들기 

-질문에 대답하기

-대화하기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물건들은 얼마예요? 가격표를 붙이고 손님과 점원이 되어 물건을 사고 팔아 보세요. 

 

 

 

C.연습 활동의 구성과 진행

 

1. 연습 활동 구성에서 유의할 점

1) 연습 방법을 다양화하라 : 반복 활동이므로 지루하지 않도록, 활력이 있게 구성

-Cue의 다향화

(단어카드, 그림, 사진, 몸짓 등)

2) 의사소통 방향을 다각화하라

- T:WG, T:S, S:S

3) 도움말을 제공하라 (시작시)

-연습 방법과 내용을 알려주는 보기 제공

4) 도움말을 점차 줄여라 (연습 방식에 익숙해지면 줄이도록. 스스로 해야)

-점차 도움말을 줄여 학습자 스스로 진행 가능하도록 

5) 선수학습 요소를 활용하라

-연습 초기 단계에서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줄여줌

-담화 구성 능력을 기름. 맥락적으로 관련 어휘 짝을 지어서. (어떤 사람을 좋아해요? 운동 잘하 사람을 좋아해요. 한국어 공부해요? 일하고 싶어서요.)

6) 학습자가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라

-단답형 질문 지양, 하나의 질문에 여러 학습자의 다양한 답변 가능하도록 

예시) ~에 가다. 어디에 가요? Wh질문형식으로, 예/아니오의 단조로운 대답을 피함.

7) 난이도를 고려해 배열하라

내용 : 쉬운 것->어려운 것 

형식 : 어려운 것->쉬운 것. 형식의 경우, 교원이 초기에서 설명을 같이 하므로 어려운 것으로, 후에는 학습자 스스로 유의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쉬운 것으로 난이도 책정.

 

2. 연습 활동 진행에서 유의할 점

1) 짝 활동의 진행

-자료의 난이도, 학습자의 숙달도, 성향, 거리감, 짝 교체 시기 등 고려.

2) 연습의 양

-연습의 양=학습자의 발화의 양. 발화를 많이 해야 함.

3) 오류의 수정

-연습 단계에 따라 융통성을 갖도록 함.

-연습 초기일수록 오류 수정이 필요함 (조작적 연습 단계)

내용 중심, 유의미적 연습 단계에서는 융통성을 갖도록.

4) 시간 안배

-단계별 시간 안배가 적절히 이루어지게 하고, 잘 지켜 수업을 진행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