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실습 개요
1. 온라인 콘텐츠 수강
- 강의안 작성 <-> 피드백
-초중급 수업 관찰 (온라인으로 제공) : 교사의 어휘, 문장을 관찰 (단문인지? 복문인지?)
2. 오프라인 참관
-초중고급, 토픽 수업
: 현장실습/참관 9시간 필수 (2021 년부터)
3. 수업실습
11 마지막 토요일, 12 첫째주 토요일 : 면대면 수업 실습
* * *
4주차 : 강의안1 (교안 양식 있음)
: 목표 문형이 배부 됨
: 실습 일정 공지
: 샘플 강의안 있음
6주차 : 강의안1 작성 과제2
-피드백 확인 후 강의안 수정, 첫번째 실습 전에 마감
8주차 : 중간고사 : 강의안1 작성으로 대체
(9주차 참관 강의 가능)
<과제3>동시 진행, 참관록 작성 : 실습 참관록으로 대체
11주차 : 중급 수업 참관 (과제4로 참관록)
강의안2 작성 (강의안1의 수정본)
강의안 등록 및 프린트
13 11/30
12/7 면대면 수업 실습
* * *
*수업실습 시 준비물
강의안 2부 (연습지, 활용지)
평가자 제출용 : 2부
외국인 학습자 배포용 자료 (필요시) : 4부 (학생이 대개 4명)
*평가
수업 내용 : 목표 문형에 대한 이해도
수업 방법 : 상호 작용 위주
교사의 태도
* 참고 문헌
1) 한국어 교재 : 세종한국어 1~4 (무료)
누리-세종학당
2)한국어 교재 : 한국외대 교재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2 (국립국어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초급, 중급 (집문당)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 홈페이지에서 문법, 표현 내용 검색 가능
______________________
*하면 안되는 것
-목표 문형에 대한 연구 없이 수업 진행
(외국인 입장에서 "언제 쓰는지?" 알려주어야)
"언제" -> "어떻게"
-강의안 볼 수 없음. 학생을 보며 수업
-일방적 진행
-수업 자료만 나열하며 진행
-학습자 숙달도 고려하지 않은 언어 구사 (속도/어휘/발음)
초급에서 -다고 하다 : 사용 불가 (고급 문법 알아들을 수 없음)
(ex맛있다고 하지요?)
-문법 용어, 학습자의 모국어 사용 불가
-태도 : 강의안 맞춤법 오류, 당일 결석, 강의안과 다르게 수업 진행
_______________
* 좋은 점수 받는 법
-목표 문형에 대한 충분한 연구
-강의안을 모두 숙지하고, 학생을 보며 실습 진행
-상호작용
-말,듣,쓰,읽 적절한 수업 자료의 활용
(쓰기 수업은 지양. 말하기 우선.)
-학습자 수준에 맞는 설명과 교사말 구사
*강의안
검은색, 신명조
피드백 내용 삭제 후 깔끔하게 완성된 파일로 준비
50분 수업 강의안 -> 실제 20분 수업
(20분 분량으로 줄이지 말고, 중간에 중단하게끔 함)
당일 교수 피드백 (10분)
6명이 한 팀, 5명이 수업 참관.
* * *
참관
사외대 K study center, 9시간, 과제 3,4 면제, 초중고급
'한국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수업의 단계 표 정리 (0) | 2019.10.01 |
---|---|
한국어 교육 실습 4주차 : 한국어 수업의 단계2 (연습) (0) | 2019.10.01 |
한국어 교육실습 3주차 : 한국어 수업의 단계1 (도입->제시:설명) (0) | 2019.09.21 |
한국어교육실습 2주차 : 한국어 수업의 이해 (1) | 2019.09.17 |
한국어 교육 실습 1주차 (1) | 2019.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