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한국어교육실습 2주차 : 한국어 수업의 이해

fddgghgrwssr56uhhhjuuyy 2019. 9. 17. 20:49

*학생 인터뷰 : 친구끼리 친해지는 것도 중요 (한국 문화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도 이해)

 

*목표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이해

-한국어 교원의 역할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 (구성과 흐름)

 

 

 

*한국어 학습자

1.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1)동기와 흥미

-언어(외국어) 학습 경험

-학습 목적

-내적 동기(자기중심적 동기), 외적 동기(외부적 요인:시험, 일 등)

 

2)연령

-어릴수록 쉽게 배움(수용력이 좋음)

-연령이 낮으면 집중 시간이 짧음

-연령이 낮으면 동기부여가 쉽다 (동기유발이 쉽다)

 

3)기타

-성별, 국적(혹은 종교적 차이), 구사 언어(목표언어와 유사한가, 모국어 외에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가 등),

경험의 장(경험이 넓으면 수용력이 좋음), 교육 수준, 자신감(정서적 요인) 등

 

 

 

 

2. 한국어 교육에서의 학습자 변인

 

1)학습 동기

-일반 목적 : 대개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이 목적

-특수 목적 : 학문, 취업, 이주, 선교, 민족교육(이민2세의 뿌리교육 등) 등

ㄴ2000년 이후 학문, 이주 목적 학습자 증가

-해외 : (고등학교 등에서)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 증가

-국내 : 제 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 증가 (다문화 가정의 증가 등)

 

2)연령

-해외 : 외국인 성인, 재외동포 아동

-국내 : 평균 20대 성인, 점차 낮아지고 있음 (대학 진한 목표로, 학문 목적 학습자가 늘어남)

 

3)국적

-다양화 가속

 

 

 

*한국어 교원

1.한국어 교원의 자질

 

1)교육자적 자질

-보호, 양육, 상호보완, 문제해결, 열망, 도전, 창조 등

 

2)언어적 자질

-한국어 능력과 지식

-외국어 능력과 지식

-대조언어학적 지식

 

3)언어교육자적 자질

-언어 학습과 언어교수의 이론적 지식

-교수환경과 교실 조건 분석 기술

-교수기법의 이해와 실천 능력

-자신과 학생에 대한 정보 지식

-대인 의사소통 기술

-융통성 있는 태도, 변화에 대한 개방성

 

 

2.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

 

1) 한국어 사용의 본보기

-표준어 사용

-양질의 언어 입력자 

 

2)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정확한 교육 정보 제공

 

3)의사소통 활동의 주도자, 진행자

-주제 제시

-의사소통 활동 구성, 진행, 관리, 평가

 

4) 갈등, 문제 해결사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

-범인류적인 관심사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갖춤

(국제면에 관심을 가져야)

-인성

 

5) 도우미

-수업 진행 단계에 따라 역할이 다름

 

6) 참고 기다리는 사람

-재촉하거나 다그치지 않음

 

7)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전체 구성원이 조화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헌신 

 

 

 

*한국어 수업

 

1. 한국어 수업의 구성

 

1) 기능 중심 구성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기능으로 나눈 수업

-기능 통합 수업

 

2) 숙달도별 구성

-예비과정 (한글 자모 학습 중심) : 최근에는 거의 줄어드는 추세

-초급 (1,2급)

-중급 (3,4급)

-고급 (5,6급)

-연구반(최고급 과정) 등 

 

3) 학습 목적별 구성

-일반 목적

-학문 목적

-이주 목적

-기타 특수 목적 (취업, 관광 등)

 

4) 학습자 배경 중심

-외국인 과정 (Non-Heritage)

-재외동포 과정 (Heritage)

-결혼이주여성 과정

-이주 노동자 과정 등

 

5) 교육기관 유형별 구성

-대학교/대학원

-대학부설 한국어교육기관

-한국어학원 (사설)

-외국인지원센터

-재외동포 한국어교육기관 등

 

 

2. 한국어 수업의 흐름

 

1)일반적인 언어 수업의 흐름

 -1단계 :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적 수단을 익히고->2단계 : 그 수단을 사용하여 = 의사소통 활동을 함

-Tool Getting -> Tool Using

-Pre-Communicative Activity -> Communicative Activity

 

2) 문법교육 중심 수업의 흐름 (언어구조에 대한 학습이 필연적)

인식 -> 생산 -> 상호작용

(이해)   (발화)    (소통)

 

-인식

:학습 목표의 이해 (문법 형태, 담화 상황 등), : 텍스트 파악, 텍스트로 말미암아 배우게 되는 문법적 내용 파악

문법적 요소의 기능 이해 (쓰이는 상황, 기본 형태 파악 등) : 상황 및 굴절 파악

 

-생산

:문법적 기능의 이해 (통사적 환경, 공기하는 어휘, 유의 표현과의 변별 등)

대화 구성 (말과 글로 연습)

 

-상호작용

:학습 내용의 수용, 문법의 사용

(유의미한 연습, 유사 실제 상황)

 

 

3) 한국어 수업의 일반적인 흐름

도입->제시->연습->활용->정리

 

-도입 : 준비

-제시 : 학습목표 인식, 정보 습득 (문법 중심, 교사 중심)

(ㄴ설명)

-연습 : 익히기, 내면화 

-활용 : 상호작용, 사용 (담화 중심, 학습자 중심)

-정리 : 평가

 

 

 

 

**정리

 

-한국어 학습자의 이해 

 

-한국어 교사의 이해

 

-한국어 수업의 이해